2.%20%EC%9D%B4%EC%9D%80%EC%A0%95%20%ED%9A%8C%EC%9E%A5%EB%8B%98%20%EC%82%AC%EC%A7%84.jpg

안녕하십니까.

한국가족법학회 회장(2026년~2027년) 경북대학교 교수 이은정입니다.

우리 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.


한국가족법학회는 1963년 12월 17일 창립되어 대한민국 가족법의 변천사와 궤를 같이해 온 유서 깊은 학회입니다. 지난 60여 년간 우리 학회는 가족제도의 변화에 발맞춘 법제 개정의 학술적 토대를 마련하며 대한민국 법학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왔습니다.


현재 우리 사회는 저출생·고령화라는 인구 구조의 격변과 함께, 비혼 동거 등 가족 형태의 급격한 다변화를 마주하고 있습니다. 또한, 고인의 재산처분 자유와 상속인 사이의 형평성 조화 등 권리 의식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법적 과제들에도 직면해 있습니다.

 

본 학회는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방안 모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에 집중하겠습니다.

첫째, 급변하는 가족제도를 반영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법적 대안을 모색하고, 현재 진행 중인 개정작업에 학문적 근거를 충실히 제공하겠습니다.

둘째, 연구자와 실무계가 긴밀히 소통할 수 있는 장(場)을 마련하여, 이론과 실무가 조화를 이루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셋째, 실질적인 제도 개선을 위하여 유관 기관·단체와의 교류와 협력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.

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따뜻한 격려 부탁드립니다.

 

감사합니다.


한국가족법학회 회장 이 은 정 올림